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2020.snbokji.net/sub_read.html on line 3
2013년 제5차 성남시 생명사랑포럼 개최안내 | 복지일반 | 복지소식 | 성남복지이음

2013년 제5차 성남시 생명사랑포럼 개최안내

성남시건강가정지원센터
성남시정신건강센터 생명존중팀에서 "노인자살의 심각성과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안전망 구축"이라는 주제로 2013년 제 5차 성남시생명사랑포럼을 개최합니다.

1. 사 업 명 : 2013년 제 5차 성남시 생명사랑포럼
2. 일    시 : 2013년 4월 5일(금) 13:30 ~ 17:00
3. 장    소 : 성남시청 1층 온누리홀
4. 참석대상 : 관내 외 유관기관 관계자 및 정신보건전문요원, 게이트키퍼, 학생, 시민 등
5. 문    의 :
성남시정신건강센터
                 생명존중팀 이수경 정신보건 전문요원(754-3220 내선 223)
6. 신청방법 : FAX 031-754-3203 / E-mail
tskkpreetty@naver.com / 전화 031-754-3220
    * 포럼참여 시, 독거노인연구조사보고서 제공 / 사전접수 등록 시 소정의 기념품 증정
7. 신청기한 : 2013년 4월 4일(목) 18:00까지
8. 평    점 :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및 정신보건수련사회복지사 연수평점 2점 인정
                  정신보건간호사 2시간 평점인정
                  공무원 교육평점 예정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보건복지부는 생명존중문화를 확산하고, 국민의 자살예방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한국형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인 「보고듣고말하기」를 개발하여 노인돌보미와 학교 교사 등에게 보급한다. 
 

◇ 「보고듣고말하기」는?

인지, 학습, 활용의 세 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인지단계에서는 한국사회 및 자살의 특징에 대해 교육하고, 학습단계에서는 「보고듣고말하기」 내용을 교육하고, 활용단계는 실제 교육된 내용을 역할극을 통해 실행해보는 구조로 구성된다. 

특히, 학습 단계는 보기/듣기/말하기의 세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자살을 암시하는 언어, 행동, 상황적 신호를 보고(보기), 실제 자살 생각을 물어 죽음의 이유와 삶의 이유를 적극적으로 듣고(듣기), 자살시도 유무, 정신과 질환 유무 등 자살관련 안전점검목록을 확인하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의뢰하는(말하기)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보고듣고말하기」 프로그램에는 이론적인 내용 뿐 아니라 한국의 사회문화적 상황이 반영된 청소년, 직장인, 노인의 생애주기별 자살위험 상황에 대한 동영상이 삽입됨으로써, 실제 영상을 보고 자살에 대한 언어, 행동, 상황적 신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동영상을 참고하여 역할극 및 실제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동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전국의 17만 2천여명의 취약계층 독거노인들에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노인돌보미들에게 우선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2011년 현재 65세 이상 노인의 자살률은 10만명당 79.7명으로 전체 자살률 31.7명의 두 배에 이르는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특히 자살위험이 높은 취약계층 독거노인에 대해 노인돌보미를 생명사랑지킴이(게이트키퍼)로 양성하고, 정신보건센터와 연계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의 자살예방대책을 ‘정신건강증진 종합대책’과 ‘독거노인 종합지원대책’을 통해 발표하였다. 


「보고듣고말하기」 교육

이 대책의 일환으로 3월 한 달 동안 전국 16개 시도의 신규 노인돌보미 및 서비스 관리자 1,600여명에게 「보고듣고말하기」를 교육시키고, 향후 전체 노인돌보미를 대상으로 교육을 확대할 예정이다. 

3월 6일(수) 대전에서 대전 지역 신규 노인돌보미 및 서비스 관리자 36명을 대상으로 첫 번째 「보고듣고말하기」 교육을 시작하고, 노인돌보미 교육 외에도 「보고듣고말하기」 프로그램을 다양한 직업군에게 보급하여 올 한해 1만명 이상의 생명사랑지킴이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 및 각 시도 교육청과 협조하여 교사 연수 교육 등에 「보고듣고말하기」를 포함시키도록 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을 생명사랑지킴이로 양성하고, 직장, 군부대 및 경찰 등을 대상으로 「보고듣고말하기」 프로그램을 보급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OECD 최고 수준

자살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문화와 자살상황을 파악하고, 연령과 계층 및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한 체계적인 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동안의 국내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은 해외 프로그램을 번역하여 사용하거나, 자살예방 효과가 증명되지 않은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등 한국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한 표준화되고 검증된 국가 차원의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이 부재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한국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반영한 표준화된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인 「보고듣고말하기」를 개발하였다. 

약 1년반에 걸친「보고듣고말하기」의 개발과정에는 한국자살예방협회(이사장 이홍식)의 전문가와 중앙자살예방센터(센터장 박종익)의 교육개발팀이 참여하였고,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시형)에서 후원하였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본 자살예방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 국민들의 자살예방 역량이 강화되고, 이를 통해 높은 수준의 자살률이 감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고듣고말하기」의 자세한 내용 및 교육에 대한 문의는 중앙자살예방센터(전화 02-2203-0053)로 하면 된다 

*자료출처 : 보건복지부 > 보도자료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이음이 창작한 '2013년 제5차 성남시 생명사랑포럼 개최안내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