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국가근로장학생 2만명 추가 선발, 23일까지 신청 접수

교육부, 추경 469억원 재원으로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22년 대학생 국가근로장학생 2만 명을 추가 선발한다고 16일 밝혔다.

 

교육부는 당초 국가근로장학생 연간 12만 명에게 3604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더 많은 저소득층 대학생이 학비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제2회 추가경정예산에 따라 증액된 469억 원을 재원으로 국가근로장학생 2만 명을 추가 선발한다.  

 

교육부는 한국장학재단과 함께 저소득층 대학생에게 근로 기회를 제공하고 근로장학금을 지원해 대학생들이 안정적으로 학업에 전념하고 취업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국가근로장학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차(2021년 11월 24일~12월 30일)와 2차(2022년 2월 3일~3월 16일) 신청을 거쳐 올해 1학기 국가근로장학생 5만 3000명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국가근로장학생은 직전 학기 성적이 C제로(0) 수준 이상, 학자금 지원구간이 8구간 이하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별 자체 선발요건에 따라 뽑는다.

 

선발된 국가근로장학생은 교내에서 대학의 행정업무 보조, 장애학생·외국인 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 등을 하거나 학교 밖 국가·공공기관, 전공과 연계된 근로기관 등에서 일하고 학생의 근로 실적에 따라 국가근로장학금을 지원받는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국가근로장학생이 보다 다양한 근로기관에서 근로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기관 등과 협의해 우수한 지역기업 등 교외 근로기관을 지속해서 발굴할 계획이다.

 

올해 2학기 대학생 근로장학금 신청기간은 오는 23일까지이며,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문규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교육부는 신속한 추경사업 집행을 통해 대학생의 근로경험을 제공해 취업역량을 높이고 등록금과 생활비 마련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 대학재정장학과(☎044-203-6973)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넷이 창작한 '대학생 국가근로장학생 2만명 추가 선발, 23일까지 신청 접수'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