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시민, 노인으로 당당하게 늙어가자! 선배시민으로의 힘찬 도약!

중원노인종합복지관 선배시민대학 8기 수료식 진행

중원노인종합복지관(관장: 신명희)은 지난 2015년부터 선배시민대학 인문학 교육을 통해 노인이 지역사회 내 노년기의 주체적인 시민 구성원임을 자각하고, 공동체와 후배시민을 돌보는 시민 선배의 역할 수행을 통해 노년기 문제 해결과 주도적인 노년 상을 제시하고자 선배시민 양성사업을 운영해왔다.

 

이번 선배시민대학 8기는 코로나로 오리엔테이션은 비대면 으로 시작하였으나 방역단계 완화로 인해 복지관이 재개관하면서 1회기부터 대면강의로 전환하였다. 이에 총 15명의 어르신이 참여하였으며, 그 중 13명의 참여자가 선배시민대학을 이수하게 되었다.

 

선배시민대학 8기를 수료한 강○옥 선배시민은 “선배시민을 학습하며 시민권을 자각할 수 있었으며 공동체의 일원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생각할 수 있는 기회였다. 노인이 돌봄의 대상이 아닌 후배시민과 공동체를 돌보는 주체라는 내용이 마음에 와 닿았다. 앞으로 함께 수료한 동료들과 함께 선배시민의 실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성남복지e음

 

특히 수료식에는 앞 서 선배시민대학을 수료하고 활발하게 선배시민 실천 활동을 하고 계신 1기부터 7기까지의 선배시민들이 참여하여 수료를 격려하고 축하하는 의미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선배시민대학 8기를 수료한 선배시민은 관 내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에서 공동체를 위한 세상읽기 학습과 토론에 참여할 예정이며, 지역사회를 위해 힘찬 발걸음을 이어나가고자 한다.

 

한편 중원노인종합복지관은 선배시민 실천편 도서 발간과 교안 제작을 통해 선배시민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문의 : 중원노인종합복지관 (☎ 031-751-7450)  | 홈페이지 www.jwnoin.org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넷이 창작한 '선배시민, 노인으로 당당하게 늙어가자! 선배시민으로의 힘찬 도약!'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