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복지정보] 저소득 가정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구매지원 확대

올해부터 지원 연령 만 9세 ~ 24세까지 지원
최정화 복지정보통신원 필자에게 메일보내기 | 입력시간 : 2022/01/24 [14:12]

여성가족부가 저소득 가정 여성청소년의 건강권을 위해 생리용품 구매권(바우처)을 확대 지원합니다.

 

올해부터는 지원 대상 연령이 종전 만 11세 ~ 18세에서 만 9세 ~ 24세로 확대되어

최대 약 13만 명의 저소득 가정 여성청소년이 추가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남복지e음

   

지원금액은 물가상승률을 고려하여 지난해보다 약 5% 인상된 월 12,000원(연간 144,000원)이며,

신청한 월부터 바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남복지e음

 

서비스 신청은 청소년 본인이나 보호자(부모 등 주양육자)가 청소년의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누리집(www.bokjiro.go.kr)·모바일 앱에 접속하여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번 신청하면 자격에 변동이 생기지 않는 한, 만 24세에 도달하는 해당연도 말까지 계속 지원되므로 기존 신청자는 재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구매 지원금(포인트)은 신청한 달부터 월별 산정하여 지급되고 다음 연도로 이월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성남복지e음

 

준비해야할 서류는

방문신청의 경우는 신청인의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고

온라인신청의 경우는 신청인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성남복지e음

 

구매권을 이용하려면 서비스 신청 후 청소년 본인 또는 보호자 명의의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며, 카드사별로 지정된 온·오프라인 유통점에서 생리용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구매권을 사용할 수 있는 구매처는 카드사별로 상이하므로 지정된 구매처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성남복지e음

 

그간 생리용품 구매권 지원 사업은 지속적인 구매처 확대와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최근 2년(‘20,’21) 연속으로 신청률이 90%에 이를 정도로 높은 정책 호응도를 보였습니다.

 

성남복지e음

 

여성가족부는 “올해부터는 지원대상 연령이  확대되어 여성청소년의 건강권 보장이 더욱 강화되었다.”라고 강조하며,  “지원대상이 늘어난 만큼 관련 시스템을 정비하고 홍보를 강화해 생리용품 구매권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 출처 : 여성가족부 보도자료

○ 취재 : 성남시복지정보통신원 최정화 '따슴피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넷이 창작한 '[1분 복지정보] 저소득 가정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구매지원 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