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환경프로젝트 「내가 그린(green) 방학 생활!」

1월 3일부터 2월 28일까지 두달여간의 장기 프로젝트
시립도담상대원동지역아동센터 필자에게 메일보내기 | 입력시간 : 2022/01/14 [10:45]

시립도담상대원동지역아동센터에서는 지난 2019년부터 매년 겨울방학을 맞이하면 특별한 환경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2022년 환경프로젝트는 겨울방학이 시작된 1월 3일부터 2월 28일까지 두달여간의 장기 프로젝트이다. 

 

성남복지e음

 

이 프로젝트의 특별함은 획일화된 환경수업이 아닌 아동들의 욕구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프로젝트 실행 전에 여러차례의 아동자치회의를 통해 올해에 다루면 좋을 환경문제들과 활동에 대해 논의하고 준비하는데 있다.

 

성남복지e음

 ▲ 찾아가는 에너지학교 에코롱롱체험, 환경보드게임 등 환경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아동들

 

2022년도 겨울방학에는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에너지절약, 멸종위기동물보호라는 큰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환경문제를 심도 있게 연구하고 준비하여 직접 교사가 되어보는 ‘오늘은 내가 환경교사’, 쓰레기배출이나 동물보호를 주제로 한 ‘환경토론대회’, 에너지 절약을 위한 ‘소등과 함께 하는 놀이’,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롱롱- 내 손안의 작은 발전기 만들기’, ‘도전! 그린벨’, ‘비건베이킹’등 환경문제를 피부로 느끼고 환경지킴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멸종위기동물 클레이 만들기, 환경보드게임, 환경영화관람 등 센터의 일상생활 속에서도 환경을 생각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다. 센터에서의 환경프로젝트가 어느덧 3년차에 접어든 만큼, 아동들도 환경프로젝트에 임하는 자세가 달라지고 있다. 교사중심에서 아이들이 직접 준비하고 계획하여 실천하는 아동의 주도적인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센터에서는 환경문제가 우리와 먼 이야기가 아닌 내 삶과의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이다. 

    

○문의: 시립도담상대원동지역아동센터 ☎031-626-2626

○주소: 경기 성남시 중원구 금상로 134 (상대원동 279-1)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넷이 창작한 '특별한 환경프로젝트 「내가 그린(green) 방학 생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