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2020.snbokji.net/sub_read.html on line 3
2018 성남시 장애인취업박람회, 장애인들에게 취업문 활짝 열어 | 복지정보통신원 | 복지소식 | 성남복지이음

2018 성남시 장애인취업박람회, 장애인들에게 취업문 활짝 열어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이승미 복지정보통신원 필자에게 메일보내기 | 입력시간 : 2018/06/29 [18:33]

 

올해로 일곱 번째 맞이하는 2018 성남시 장애인취업박람회.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채정환, 이하 성남장복)은 6월 29일(금) 성남시청 1층 누리홀에서 일자리를 희망하는 장애인, 특수학교 학생, 지역주민 등 약 8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8년 성남시장애인취업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    40개의 업체가 참여하고, 간접채용부스 15개의 업체와 7개의 체험부스외 편의시설들... © 이승미 복지정보통신원

 

이날 행사는 성남 및 서울, 광주, 용인 지역의 약 40여개의 사업체에서 생산직, 사무직, 서비스직 등 다양한 분야로 채용이 진행됐으며, 현장에서 약 60여명의 장애인이 채용되었다.

 

또한 면접 참가자들을 위해 이력서 작성 지원, 증명사진 촬영 지원, 법률상담, 수화통역사를 배치해 지원했으며, 취업과 관련된 보조기기전시 및 안내, 메이크업 및 헤어스타일링, 시각장애인 안마시연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호흥을 얻었다.

 

▲     © 이승미 복지정보통신원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채정환)은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단법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가 성남시로부터 수탁운영하는 장애인복지 전문기관으로서 장애인당사자주의에 입각한 생애주기별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장애인과 가족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  방문객을 맞이하려고 부스마다  업체 직원들이 자료를 준비하고 있다.   © 이승미 복지정보통신원

 

장애인취업박람회는 지역사회 구직 장애인에게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구인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유능한 인재채용의 장을 마련하여 장애인고용활성화를 기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     40여개의 참여업체들 소개   © 이승미 복지정보통신원

 

참여방법은 구직신청서작성-운영부스 접수(구직신청서,복지카드)-기념품수령-면접의 순으로 이루어 지며, 편의시설로는 수화통역, 안내요원, 의무요원, 복사기, 이력서작성대 등이 준비되어 장애인의 이용에 불편함을 최소화 하였다.

 

▲     이력서를 쓰고 접수하려고 줄을 서있는 분들...  © 이승미 복지정보통신원

 

오늘 참가예정 인원은 약850명으로 방문 연령대는 10대에서 70~80대까지 다양하였다.

 

▲    서울공항에서 20여명의 공군아저씨들도 봉사자로 참여. 입구에서 시원한 커피를 준비해 드리고 있는 봉사자들... © 이승미 복지정보통신원

 

성남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직업지원팀 김이은팀장과의 일문일답입니다.

 

1. 취업후의 사후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요?

오늘 참여하는 40여개의 업체들은 생산직, 사무직, 서비스직, 파트타임 등 4대보험 기본가입 업체로 최대 연봉 3,000만원까지 받고 있어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참여하신 분들도 청년부터 노인층까지 다양하며 전국에서 참여해 주시고 있어요.

그리고 1년에 100명~120명 정도 취업이 되고 있는데 취업후 관리로 180여명이 취업 정기고용 사후관리 중입니다.

 

2. 좀 더 많은 기업들의 참여했으면 하는데 참여 유치에 어려움이 있는지요?

2012년에는 약25개의 업체가 참여했는데 올해는 40개 업체가 참여했어요.

최저임금은 올랐는데 사업주가 부담하는 ‘고용장려금’은 그대로여서 기업주들이 어려움이 많다고 해요. ‘고용장려금’도 조정이 된다면 더 많은 업체들이 들어올 듯 합니다. 

 

▲7개의 체험부스 : 메이크업 및 헤어스타일링, 시각장애앤 안마시연, 응급처지CPR교육 및 체험... ©이승미 복지정보통신원

 

지금 대한민국은 청년실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중이며, 청년뿐 아니라 초고령화로 노인일자리 또한 구하기 힘든데, 장애인들은 더더욱 취업이 힘든 현실임에도 취업박람회를 통하여 채용 면접으로 일자리를 찾아가는 사람들을 만나서 힘이 납니다.

 

▲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찾아오시려면 요기로 오세요.   ©이승미 복지정보통신원

 

채용된 사람들은 꿈을 찾아 첫걸음을...

면접대기인 사람들에게는 희망을...

취업박람회가 활성화 되기를 바랍니다.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지속적으로 장애인들의 취업을 상담.지원하고 있습니다. 

 

취재(글/사진): 복지정보통신원 violet 이승미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이음이 창작한 '2018 성남시 장애인취업박람회, 장애인들에게 취업문 활짝 열어'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