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2020.snbokji.net/sub_read.html on line 3
“고맙습니다. 국밥이나 한 그릇 하시죠.“ | 노인 | 복지소식 | 성남복지이음

“고맙습니다. 국밥이나 한 그릇 하시죠.“

슬픈 우리 자화상, “노인자살과 우울증” 문제 심각...

 

▲  2014년 11월 장례비로 국밥값을 남기고 떠난 독거노인

 

“고맙습니다. 국밥이나 한 그릇 하시죠.“

2014년 11월 장례비, 국밥값을 남기고 떠난 홀로사시는 어르신...

 

따스한 봄의 기운이 가득한 5월이지만 여전히 살을 에는 듯한 마음의 겨울을 겪는 이들이 있다. 먼 곳의 이야기가 아니다. 바로 빈곤, 학대, 외로움 등으로 우울증과 자살위험에 노출된 우리 이웃의 노인들 이야기이다.

 

2014년 복지부의 노인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11%는 자살생각을 한 경험이 있으며 이 중 12.5%는 실제 자살을 시도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33.1%의 노인들이 심각한 우울증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발표되었다.

 

고령화된 농촌지역의 경우 더 높은 노인자살률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경기도의 경우 시 ․ 군간 사회안전망의 큰 격차와 도농복합지역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자살률은 전국 5위라고 하지만 실제 자살 사망자 수로는 전국 1위라는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

 

노인자살과 우울증 문제는 더 이상 정치적 이슈에만 머물러서는 안 될 위기상황이라는 것에 경기도와 경기도노인복지관협회가 공감하고 자살위험에 노출된 11%의 노인들을 위해 89%의 국민들 모두가 자살을 예방하는 문지기(Gate keeper)가 되어야 한다는 각오로 2015년 5월 12일 “경기도노인생명존중선포식”을 공동 개최한다.

 

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홀에서 열릴 이 행사는 경기도청 및 정치인들과 관계자들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이번 행사는 노인자살을 주제로 중원노인종합복지관 빛나리 연극단의 공연과 노인자살과 우울증의 심각성을 알리는 홍보영상 상영 및 토크쇼로 구성되며 우리 사회가 노인자살과 우울증에 어떻게 대처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지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데 의미가 큰 행사이다.

 

제공 : 경기도노인복지관협회, 수정노인종합복지관

담당 : 이영주 031-840-5303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이음이 창작한 '“고맙습니다. 국밥이나 한 그릇 하시죠.“'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