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2020.snbokji.net/sub_read.html on line 3
고병헌 교수의 '사유하는 부모 희망의 교육을 만든다' | 복지정보통신원 | 복지소식 | 성남복지이음

고병헌 교수의 '사유하는 부모 희망의 교육을 만든다'

아이들은 부모의 등을 보고 배운다

"교육은 뒤에서 이루어진다.
결국, 부모가 자녀에게 어떻게 해볼 것인가 보다 부모가 어떤 존재로 살 것인가가 중요하다.
아이들은 변화한 부모를 통해 세상을 맞이한다.
부모들이 불안과 집착을 떨치고 진정한 삶의 힘을 가질 때 아이들은 새로운 경험을 한다.
아이들은 부모의 등을 보고 배운다."
 
고병헌 교수는 지금 부모가 경험한 시대와 우리 아이들이 경험하는 시대가 다르다고 말합니다. 이전 사회는 산업 사회여서 기술(스펙)이 중요했지만 우리 아이들이 사는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끊임없이 생산되는 시대입니다. 이런시대에서는 이미 기술이 기술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막대한 양의 정보를 습득하고, 그 정보를 활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부모의 경험으로 아이들에게 '교육'을 강요할 수 없다는 이야기죠. 하지만 아이는 그 부모를 통해 세상을 경험합니다. 부모의 말에 담긴 개념으로 세상을 만나갑니다. 그래서 부모가 '사유'하는 게 너무나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등을 보고 배웁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이음이 창작한 '고병헌 교수의 '사유하는 부모 희망의 교육을 만든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슈&공감 관련기사목록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