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디지털 전환시대 대응 위해 ‘성남시복지이음정보센터’ 새롭게 출발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디지털 전환 시대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종합정보센터를 복지e음정보센터로 명칭을 변경하여 운영한다고 9월 27일 밝혔다.

 

또한 복지e음정보센터는 ‘시민’과 ‘복지’와 ‘정보’를 ‘이어준다’는 의미로 데이터 기반 복지정보를 빠르고 다양하게, 안내하고자 ‘성남복지넷’을 스마트 복지플랫폼 ‘성남복지e음(snbokji.net)’으로 개편하였다.

 

개편된 ‘성남복지e음(snbokji.net)’은 디지털 게시판, 챗봇, 마을(동)자원 시스템 등이 구축되어 시민이 다양한 방법으로 복지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ICT적용 ‘디지털 게시판’을 구축하여 7개 동 행정복지센터(위례동, 성남동, 정자2동, 백현동, 태평2동, 은행2동, 야탑3동)에 설치하여 시범운영하고 있다.

 

디지털 게시판은 시민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또는 잘 모르고 있는 복지서비스 150가지를 선정하여 생애주기별, 상황별로 안내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시청할 수 있는 홍보 영상도 첨부하여 서비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사업은 이후 50개동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챗봇(chatbot)’을 구축하여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도 안전하게 복지서비스를 찾아서 온라인 신청까지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또한 우리동네 마을(동)자원 시스템 기능을 추가하여 지역의 자원정보를 복지기관이나 단체뿐만 아니라 성남시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디지털 전화시대로의 대응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 맞게 스마트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에게 맞춤형으로 복지정보를 제공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성남복지e음의 정보는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을 통해서도 볼 수 있으며, 월간동향 복지정책과 주간뉴스레터를 7,500명의 시민에게 발송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성남시복지이음정보센터(☎031-729-2837)로 문의하면 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넷이 창작한 '성남시, 디지털 전환시대 대응 위해 ‘성남시복지이음정보센터’ 새롭게 출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도배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