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꼬마 농사꾼 “내가 키운 콩나물!”...

시립도담상대원동지역아동센터

시립도담상대원동지역아동센터(센터장 심명숙)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및 장기화로 대면, 집단 프로그램운영이 어려워 지난 12월 17일 센터 이용 아동 가정에 콩나물 재배 키트를 제공하여 콩나물 키우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내가 키운 콩나물!'은 센터 아동과 부모가 가정에서 콩나물을 키워 콩나물의 성장을 관찰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맛보는 즐거운 경험을 통해 아동과 부모가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 가정에서 보내준 콩나물 키우기와 반찬 ]

[ 콩나물 키트를 이용한 콩나물 키우기와 콩나물 반찬 만들기 ]   © 성남복지넷

 

센터에서는 아이들이 가정에서 콩나물을 잘 키울 수 있도록 담당 교사들이 휴대폰 문자나 SNS 채팅을 통해 콩나물의 성장과정을 사진으로 교류하며 격려하였다. 또한 부모와 함께 콩나물을 활용한 음식을 만들어보도록 했다. 

 

동시에 센터에서도 콩나물 키우기를 진행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바깥활동이 제한된 아동들에게 직접 작물을 기르며 정서적 안정감과 일상생활의 활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센터에서 기른 콩나물은 아동들의 점식, 저녁 반찬으로도 쓰여 수확의 즐거움을 더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과 가정에서는 “이렇게 금방 자라는 줄 몰랐습니다. 아이와 매우 즐겁게 만들고 키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물을 주면 잘 자라서 좋고, 바로 음식으로 먹을 수 있어서 좋다.”등의 소감을 보내주었다. 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직접 만나서 활동할 수 없는 언택트(Untact)시대에 맞는 부모님들의 욕구와 아이들에게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 할 예정이다. 

  

문의: 시립도담상대원동지역아동센터 ☎ 031-626-2626

주소: 경기 성남시 중원구 금상로 134 (상대원동 279-1)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넷이 창작한 '나는 꼬마 농사꾼 “내가 키운 콩나물!”...'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