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2020.snbokji.net/sub_read.html on line 3
일하고 싶은 여성들~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 복지정보통신원 | 복지소식 | 성남복지이음

일하고 싶은 여성들~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성남여성인력개발센터
민경화 복지정보통신원 필자에게 메일보내기 | 입력시간 : 2020/04/10 [13:49]

  

 

일하고 싶은 여성을 돕는 성남시여성인력개발센터를 아시나요?

모르신다구요? 그럼, 지금부터 정은옥부장님과 같이 센터는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아요.

 

1. 센터를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센터는 양성평등기본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여성취업지원기관입니다. 여성에게 특화된 직업능력개발훈련과 취업과 창업에 관한 정보제공, 알선을 통해 여성의 사회참여확대를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곡동을 떠나 2020. 4. 1.자로 위례로 이전하였습니다.

 

 

2. 누가 이용할 수 있나요?

 

경기도에 거주하는 여성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간혹 성남시민 또는 인근거주자로 제한되는 경우도 있지만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 여성가장등 일하고 싶은 여성분들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3. 결혼으로 경력이 단절되었지만 다시 일하고 싶은 경우, 센터에서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전문취업상담사가 초기상담부터 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1:1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교육훈련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요? 교육비가 있나요?

 

사회문화교육, 직무입문교육, 국비직업훈련교육이 있습니다. 이 중 사회문화교육과 직무입문교육은 100% 수강생부담입니다만 타기관에 비해 아주 저렴한 편이고 국비직업훈련교육은 무료 또는 10%정도의 자부담이 있습니다.

 

 

과정별로 (국비지원)직업교육훈련, 내일배움카드제, 직업능력개발과정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 카드란?

 

정부가 근로자, 실업자,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일정금액의 훈련비(개인당 300~500만원)를 지원해줌으로써 직업능력개발 및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2020년도에는 기존 실업자/재직자로 구분되어있던 내일배움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 1장으로 통합변경됩니다.

 

경제 활동 상태 변동에 상관없이 1장의 카드로 5년간(유효기간 연장. 1~3년→ 5년<갱신가능>)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고용센터에서 확인하세요.

  

5. 창업을 하고 싶은데, 막막합니다. 창업지원도 있나요?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에 대한 적성 및 기초 역량을 진단하여 각 개인의 상황에 적합한 단계별 창업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6. 센터를 이용한 후 다시 일하게 된 사례를 소개하신다면?

 

수많은 사례가 있지만 작년의 경우 이모티콘디자이너로 새로운 경력을 쌓아가고 있는 분이 생각납니다. 이 분은 평소 관심이 있었던 이모티콘디자이너양성과정을 이수했어요. 교육과정 내내 자신이 평소 좋아하는 요가와 관련된 이모티콘 개발에 열정을 기울였고 드디어 자신의 독창적인 이모티콘을 출시하여 판매까지 성공하게 되었죠. 지금은 자신이 만든 이모티콘이 들어간 티셔츠, 에코백등을 제작하여 캐릭터상품화까지 진행하며 다시 즐겁게 일하고 있답니다.

 

7. 마지막으로 센터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여성분들중에서 취업이나 창업을 희망하지만 가정돌봄이나 육아로 고민하는 분이 있다면 센터로 연락주세요. 저희 센타는 새로 일하고 싶은 여성들에게 든든한 디딤돌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이상은 전선녀센터장님, 정은옥부장님과 인터뷰한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 서면인터뷰로 진행되었고 도움주신 두 분께 감사드립니다.

 

취재:  성남시복지정보통신원 민경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성남복지이음이 창작한 '일하고 싶은 여성들~ 여기를 주목해주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자동 입력 방지 CAPTCHA